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유의 효능과 섭취방법
    건강한일상 2020. 11. 7. 11:49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싫어하는 사람도 많다는 호불호가 분명한 음식

    '우유'에 대하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너무 좋아해서 하루에 몇 잔이고 마시는 우유 그중에서도 '흰 우유'

    하지만 제 주변에서도 초코우유 딸기우유는 먹어도 흰 우유는 절대 안 먹는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싫어하는 이유는 정말 다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우유의 효능과 어떻게 먹어야 흡수율을 높이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유의 정의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겠지만 우유는 어미소의 젖으로 어린 송아지의 먹이이며 사람에게도 영양가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유의 역사는 최소 BC 4000년 경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인류가 최초로 먹기 시작한 것은 그 이전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우유의 성분

    흔히들 알고 계시는 건 우유에는 칼슘이 많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사실은 우유에는 칼슘도 많기는 하지만 칼슘 외에도 다양한 비타민들도 있으며 5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인체에 필요한 114가지의 영양소가 함유된 완전식품이라고 합니다.

    (비타민A, B, E, K, 등)

    칼로리 : 일반 우유 100ml - 60kcal

               저지방 우유 100ml - 35kcal

               초코우유,딸기우유,바나나우유 100ml - 65~70kcal


    그러면 정의와 성분을 알아봤으니 이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유의 효능

    1. 성장발육

    어렸을 때 우유 많이 마시면 키가 큰다는 말은 많이들 들어보셨겠죠? 그게 다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우유 속에는 무기질, 단백질 등 성장기에 섭취하면 좋은 성분들이 아주 많이 들어있어서 하루에 한잔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성장기에 아주 좋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얼마나 좋으면 학교에서 우유를 배식하기 시작했을까요!

     

    2. 불면증 완화

    이 효능은 저는 원래 모르고 있었던 효능이에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것들이 멜라토닌이라는 수면유도 물질을 원활하게 분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도 이완을 잘 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이나 꼭 불면증이 없어도 자기 전에 한잔씩 섭취하고 주무시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3. 피부

    우유에는 세라 마이트 성분도 함유돼있어서 피부를 개선해주는데 좋아요 이 성분은 몸의 보습효과를 주며, 유분의 균형을 잘 맞춰주기 때문에 피부 걱정이 많으신 분들은 우유를 한번 꾸준하게 드셔 보시는 게 어떨까요?

     

    4. 위 보호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우유는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먹방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매운 음식 등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기 전에 우유를 권하는 이유가 이것에 있습니다.

     

    5. 뼈 강화

    우유 하면 떠오르는 칼슘! 당연하게도 우유에는 칼슘이 대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골밀도가 높아지는 것에 좋기 때문에 뼈의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사람에게 뼈는 너무나도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어린이나 어른 관계없이 자주 섭취하면 아주 좋습니다.

     

    6. 다이어트

    이렇게 많은 영양소들이 들어있기에 우유는 포만감이 상당합니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도 많이들 활용하십니다.

    그러기에 시리얼 등을 우유에 같이 먹는 걸까요?


    우유의 섭취법

    우유를 기피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이유를 몇 가지 뽑자면 '우유 특유의 비린맛(?)이 난다','속에서 부글부글 끓어올라 화장실을 가게된다' 등이 있는데요

    이러신 분들을 위해 섭취법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워서 다른 식품과 함께 먹어라.

    우유는 따듯하게 데워서 먹는다고 해서 그 속의 영양소들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가끔 데워서 먹다 보면 표면에 막이 생기는 걸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지방과 단백질이 뭉쳐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므로 영양소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시리얼과 함께 드시거나 빵이나 과자와 함께 드셔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조합이 너무 잘 맞습니다.

     

    -요구르트, 치즈로 먹어라

    절대로 우유는 자신과 맞지 않으신 분들은 요구르트나 치즈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맞지 않아서 섭취하지 않기에는 우유에는 너무 좋고 많은 영양소가 있으니 꼭 도전해보세요.

     

    -소화력이 약하다면 씹어 먹어라

    우유만 먹으면 화장실을 가거나 소화가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꼭꼭 씹어서 다른 음식을 먹듯이 천천히 먹으면 괜찮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는 고형분이 12%이므로 씹어서 먹기에도 충분합니다.

     

    -건강을 위한 우유 마시는 법

    건강을 위해서 우유를 섭취하시는 분들은 꼭 흰 우유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500ml는 넘지 않도록 하며, 몸상태에 따라서 선택(무지방, 저지방, 일반 우유)하여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유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생각 이상으로 많은 완전식품입니다. 

    섭취하지 않고 놓치기에는 너무나도 아쉬운 음식이에요! 자신을 위해서 하루에 한잔! 1일 1 우유 섭취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저는 지금도 우유 한잔하러 갑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