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편두통 총정리! 원인,치료방법,좋은음식
    건강한일상 2020. 10. 31. 01: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클멘입니다!

    오늘은 요즘 사람들이 대부분은 겪어보셨을 증상인 '편두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편두통은 일차성 두통 질환의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두통은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분류되는데,

    일차성 두통은 다른 증상 없이 두통 자체가 병인 경우이고, 이차성 두통은 턱관절 장애나 일자목 등 각종 근골격계

    척추질환으로 인해 유발되는 두통입니다.

    일차성 두통 중에 '편두통'은 가장 많은 발병률을 차지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편두통은 통상적으로 한쪽 머리가 미칠 듯이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그런데 의학적으론 단순히 반쪽만 적절한 수준으로 아픈 두통은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으며, 편두통의 고통은 이와는 차원이 다른 고통을 갖게 됩니다.

    편두통의 표현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한쪽만이 아닌 두쪽 모두에서 통증이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한쪽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의 증상은 기본적으로 한쪽 머리가 아픈 것 말고도 많은 증상들이 다양하게 있으며, 한 가지만 온다고 하기에는 

    애매하다고 합니다. 이는 정확한 구분법은 아니지만 스트레스나 긴장을 하여 생기는 두통이 피부 바로 아래쪽에서 통증을 느낀다면, 편두통은 머리 깊숙한 곳에서부터 울리는 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사람마다 겪는 증상이나 강도가 다르며, 강한 단계에서는 걷거나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합니다.

    눈 앞이 순식간에 하얗게 변하면서 주저앉거나 하루 종일 속이 안 좋거나 구역질을 나오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거의 일상 활동을 할 수가 없을 정도네요.. 이는 일반적인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진통제의 종류로는 큰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보통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많이 나타는 증상이며 차이가 3배 가까이라고 합니다.

    원인-정확한 원인은 아직 그 누구도 모르지만 분명하게 알려진 원인들로는 

    첫째 : 자라목에 의해 한쪽 어깨 목 뒷골을 잇는 인대와 근육의 영향으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한쪽만 아프로므로 편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둘째 : 일자목 때문에 상부 승모근이 긴장되어 근육통 및 관절통과와 함께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셋째 : 신경과에서는 MSG의 과다한 섭취나 스트레스 또는 마그네슘 등의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넷째 : 부정교합 등의 턱관절 장애 등으로 인한 경동맥 및 안면신경, 안면근육이 압박되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섯째 : 간혹 혈압이 높으면 편두통을 앓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편두통의 치료는 일반 두통과는 다릅니다. NSAID라고 불리는 진통제에 의해 고통이 감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편두통이라면 NSAID는 효과가 적습니다. 엔세이드계로는 두통이 가라앉지 않으며 효과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 같은 것으로 두통을 잡으려 하는데 잘 듣지는 않을 거고 어느 정도의 고통을

    덜어낼 수는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의 치료제로 널리 알려진 것은 Ergotamine과 Triptan 제입니다. 다만 이 약물들은 혈관에 문제가 있는 환자는

    사용할 수가 없다

    -무엇보다 먹는 것과 스트레스를 조심하여 고통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락합니다.

    편두통의 좋은 음식

    - 편두통의 개선 방법으로 철분이 풍부한 음식뿐만 아니라 불포화 지방을 포함을 음식으로

    아보카도, 연어, 아마씨, 올리브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각종 채소나 과일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요새 같은 현대 사회에서는 스트레스를 받을 일도 매우 많으며 다들 참아가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기는 힘들겠지만 모두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키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